학회소개         소개

소개

1970년대에 국내에 도입된 신뢰성의 이론과 기법은 산업공학, 응용통계 등 학계와 전기?전자, 정밀기계 등 산업체 및 연구소를 중심으로 부분적으로 연구와 적용이 진행되어 왔습니다. 특히, 전자 및 정보통신 분야 등 산업체 각 분야로부터의 신뢰성에 관한 이론과 실제적용을 위한 응용기술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그 동안 이루어지고 있던 학계 및 산업체에서의 신뢰성에 대한 다양한 연구활동(대한산업공학회, 통계학회, 및 한국표준협회 소속 「신뢰성연구회」와 「RAM 기술연구회(RAM Tech.)」)들을 하나로 결집하여 신뢰성 분야의 효율적인 적용을 도모하기 위하여, 1999년 12월 10일 사단법인 한국신뢰성학회 창립총회 및 기념세미나를 한국전력연구원에서 개최한 것이 본학회의 시작입니다.

본 「한국신뢰성학회」는 앞으로 신뢰성분야에 관한 학술활동을 장려함은 물론,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얻어지는 새로운 기술들을 회원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러한 연구결과들이 산업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응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의 장이 될 것입니다.

본 학회에서는 Newsletter를 통하여 학회의 소식을 회원들에게 알리고 있으며, 회원들의 학술활동 결과를 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Reliability and Applications(IJRA)’와 ‘신뢰성응용연구(Journal of Applied Reliability)’등을 정규적으로 발간하고 있으며, 국내외 신뢰성 전문가를 초청, ‘신뢰성 Workshop’, ‘세미나’ 등을 계속적으로 개최하는 등 본 학회가 신뢰성 기술의 메카(mecca)가 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